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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중심경영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제도란?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한 소비자를 위한 기업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심사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기업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의 확산과 소비자 관련 시스템 구축 정비를 통한 대내외 경쟁력 강화하고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한 소비자의 후생 증대에 기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근거 : 「소비자기본법」 제20조의2(2018.5.1. 시행)

소비자중심경영 CCM

인증ㆍ운영기관

인증기관 운영기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기대효과

소비자 상품 및 서비스의 선택 기준이 되는 정보를 제공받고, 인증기업과 소비자문제 발생 시 CCM 운영 체계에 따라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이 가능합니다.
기업 CEO와 임직원의 소비자권익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으로 끊임없이 개선함으로써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공공 사후 분쟁해결 및 행정조치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 중심의 선순환 시장을 조성함으로써 기업-소비자 간의 상생문화 확산에 기여합니다.